본문 바로가기
Plant

[Syngonium] 싱고니움 케어법

by omafam 2022. 6. 2.
반응형

Syngonium

 

01

싱고니움 원산지 및 장점

싱고니움은 천남성과 관엽 식물로 잎의 크기가 작은 편이며 중앙아메리카가 원산지입니다. 특히 관엽식물 중 포름알데히드 제거 효과가 가장 뛰어나 가정 내 공기 정화 식물로 추천하며  실내 습도를 높이는데 효율적이기 때문에 천연 가습기 역할로 키워도 손색이 없습니다.  또한 병충해에 강한 편이고 관리 및 번식이 어렵지 않기 때문에 인기가 많은 품종입니다.

 

02

싱고니움 매력 (잎모양)

잎의 모양은 어릴 때는 가늘고 긴 화살촉 모양을 하고 있어, 외국에서는 화살촉 식물 (Arrow head plant)라고도 부릅니다. 싱고니움은 성장함에 따라 잎 모양이 점차 바뀌는데 화살촉 모양의 어린잎은 자람에 따라 잎의 윗면인 귀 부분이 점차 길어지다가 잎의 귀 부분이 두 갈래로 나눠지는데 뒤쪽 잎 부분이 좀 더 짧습니다. 이때는  뾰족한 잎의 밑 부분인 꼬리 부분이 더 길어 보이지만 완성체가 되고 나면 5장의 잎이 엇비슷해지며 연결되었던 부분이 서로 완전히 나눠지며 마치 별 모양 같은 모습을 띄게 됩니다. 따라서 성장함에 따라 잎의 모양이 완전히 달라 지므로 이 모습을 관찰하는 것도 재미가 큽니다.

핑크스팟 싱고니움 키우기
핑크스팟 싱고니움 키우는 법
핑크스팟 싱고니움 케어

03

싱고니움의 다양한 종류

싱고니움의 종류는 30여 가지에 이르는데 종류에 따라 굉장히 다양한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하나하나 수집하는 재미가 큰 식물입니다. 초록색을 띄는 싱고니움도 여러 종류가 있고 몬스테라 알보처럼 흰 지분의 무늬가 있는 종류뿐만 아니라 핑크 핑크 한 색상을 띠는 종류도 여럿이 있습니다. 

04

싱고니움 적정 온습도

싱고니움은 추위에 약하고 따뜻한 온도를 좋아하기 때문에 실내 식물로 적합하며, 적정온도는 16~25도 정도로 겨울철에도 최소 15도 이상으로 따뜻하게 기온을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여름철에는 에어컨 바람이 직접적으로 닿는 곳이나 창문을 통해 찬 바람이 드는 곳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싱고니움은 습도가 높은 것을 좋아하며 습도가 낮을 경우 하엽이 빠르게 지므로 습도가 낮을 경우에는 분무를 자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싱고니움의 적정 습도는 40~70%로 일반적으로 가정 내 실습에서 큰 문제없이 성장합니다.

레드스팟 핑크 싱고니움 키우기
레드 스플리쉬 싱고니움 케어
레드스팟 (레드 스플래쉬) 싱고니움 키우는 법

05

싱고니움 빛과 흙

싱고니움을 키울 때는 직사광선은 피하고 반양지에서 밝은 간접광으로 키우는 것이 적합합니다. 습도가 높은 것을 좋아하지만 반면 항상 흙이 젖어 있을 경우 뿌리가 썩을 수 있기 때문에 흙은 배수가 잘 되는 것이 좋으며, 성장기인 봄부터 여름까지는 흙을 비교적 촉촉하게 유지하고 겨울철에는 흙은 다소 건조하게 유지하면서 겉흙이 말랐을 때 물을 충분히 주는 것이 좋습니다.

 

06

싱고니움 번식 및 주의점

싱고니움의 번식법은 성장함에 따라 각 마디에서 기근이 자라 나오는데, 이 기근을 포함한 마디를 하나씩 잘라 물꽂이 해두면 금세 잘 자라기 때문에 번식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싱고니움의 잘라진 단면에서는 독성 물질이 나오기 때문에 아이들이 있는 집이나 애완동물을 키우는 가정에서는 주의 관리가 필요합니다. 

무늬 싱고니움 알보 바리에가타 키우기
무늬 싱고니움 알보 바리에가타 키우는 법
무늬 싱고니움 알보 바리에가타 케어법

싱고니움

학명: Syngonium podophyllum
적정 온도: 16~25도
최하 온도: 15도 이상
적정 습도: 40~70% 고습 선호
빛: 직사광선을 피하고 밝은 간접광
물 주기: 성장기 촉촉, 겨울철 다소 건조하게 유지
독성: 유
난이도: 하

 


 

직접 작성하고 촬영한 사진으로 무단 사용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Any unauthorized use or reproduction is strictly prohibite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