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og/강아지 케어법

강아지 기본 접종 종류

by omafam 2023. 11. 24.
반응형

강아지 기본 예방접종 필요한 이유

 

강아지가 태어나서 8-12주 까지는 모체로부터 전이된 면역항체로 인해 각종 질병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를 받지만, 이 시기가 지나고 나면 점차 면역 항체가 사라지면서 각종 질병 위험에 그대로 노출되게 됩니다. 따라서 타고난 면역항체가 사라지기 전 예방 접종을 통해 면역 항체를 형성해 줘야 하는데요. 강아지가 맞아야 하는 기본 접종 종류는 총 5가지로 종합백신, 코로나 장염, 광견병, 켄넬코프, 신종플루 예방 접종이 있습니다. 특히나, 이 질병들은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기차를 이용하거나 호텔링 서비스를 맡길 경우 접종 내역 확인증을 요구하거나 제출해야 할 경우가 있으므로 미리 접종하고 그 내역서를 사전에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예방접종 순서 및 접종 주기

 

1) 종합백신 (DHPPL): 생후 6-12주 차에 2주 간격으로 각 1회씩  총 5번

2) 코로나장염: 6, 8주 차 각 1회씩 총 2번

3) 켄넬코프: 10, 12주 차에 각 1회씩 총 2번

4) 광견병: 12주 차, 1년 차에 각 1회씩 총 2번

5) 신종플루: 14, 16주 차에 각 1회씩 총 2번

 

만약, 성견을 입양할 경우에는 항체 테스트 후 부족 항원에 대한 접종을 1회 하시면 되고 강아지와 성견 모두 1년 주기로 1회씩 재접종하시면 됩니다.

 

강아지 기본 접종 종류

 

1) 종합백신 (DHPPL) 예방접종

4종 종합백신으로 홍역, 파보 장염, 전염성 간염과 파라 인플레엔자등 강아지에게 가장 흔하게 발생하고 사망률이 높은 해당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종합 백신입니다.

 

2) 코로나 장염 예방접종

코로나 장염은 다른 동물의 배설물이나 분비물을 통해 전염되는 질병으로 특히 어린 강아지일수록 감염의 경우가 많고 증상이 심각한 경우가 많아서 접종을 꼭 필요합니다. 코로나 장염의 증상으로는 식욕부진이나 구토, 발열, 설사, 혈변등이 있습니다.

 

3) 광견병 예방접종

광견병은 인수 공통 질병으로 강아지는 물론 사람에게도 치명적인 질병으로 중추 신경계에 침입해 죽음에 이르게 하는 법정 전염병으로 매년 1회 반드시 예방접종을 해야 합니다.

 

4) 켄넬코프 예방접종

켄넬코프는 전염성 기관지염으로 강아지가 걸리게 되면 마른기침, 콧물, 발열, 식욕부진등의 증상을 보이며 심하면 폐렴으로 악화될 수 있는 전염성이 매우 높은 질병이므로 반드시 접종을 해야 합니다.

 

5) 신종플루 예방접종

사실 신종플루는 필수 예방접종은 아니지만 전염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평소 활동적이거나 다른 강아지들이 많은 곳에 자주 가는 경우 접종을 꼭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질병은 신종플루 바이러스에 의해 전염되는 호흡기 질환으로 강아지가 이 질병에 걸릴 경우, 식욕부진, 고열, 기침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반응형
강아지 기존 접종 비용

 

강아지 기본 접종 비용은 백신의 종류에 따라 가격의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참고만 해주세요. (2023년 말 기준) 위의 5가지 종류의 접종을 다 마치면 성견의 경우 대략 10만 원 정도가 비용이 듭니다.

1) 종합백신 (DHPPL) 예방접종비: 25,000원

2) 코로나 장염 예방접종비: 15,000원

3) 광견병 예방접종비: 20,000원

4) 켄넬코프 예방접종비: 15,000원

5) 신종플루 예방접종비: 30,000원

 

강아지 접종 후 주의사항

 

강아지에 따라 백신에 대한 과민반응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접종 후 2시간 정도는 강아지의 컨디션을 면밀히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백신 과민 반응의 증상으로는 식욕감소, 활력 감소, 구토나 설사, 호흡 곤란, 얼굴의 부종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과민반응 정도는 강아지의 컨디션에 따라서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위 같은 증상이 발생 시 해당 동물병원에 내원해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성견의 경우 일 년에 한 번 위의 기본 예방 접종 5종이 꼭 필요하며, 또한 한 달에 한번 심장사상충약과 내부 구충제 약을 꼭 복용해야 합니다.

 

 

이 블로그에 강아지 관련 다른 글이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클릭하세요.

 

 

강아지 중성화 수술 전 알아두어야 할 것

중성화 수술의 목적 중성화 수술의 가장 큰 목적은 소중한 반려견의 질병을 예방하는 데 있습니다. 발정이 오게 되면 암컷의 경우 밥을 먹지 않거나 잠을 자지 않는 경우도 있으며, 수컷에 경우

omafam.tistory.com

 

[애견] 애견 입양 기본 준비물

강아지를 입양하거나 임보를 계획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필요한 애견용품에 대해 알아볼게요. 1 사료 이미 먹고 있던 사료가 있을 경우, 갑작스럽게 사료를 바꿀 경우 강아지가 배앓이를 하거나

omafam.tistory.com

 

강아지 비듬 원인과 케어법

강아지 비듬의 원인은 아래에 잘못된 케어 또는 질병으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강아지 비듬, 질병이 원인일 경우 01 알레르기성 피부염 강아지가 알레르기성 피부염으로 인해 비듬이 생길 경

omafam.tistory.com

 

강아지 키울때 필수! 심장사상충약

심장사상충이란? 심장사상충은 개나 고양이의 심장이나 폐 속에 기생하는 실모양의 매우 치명적인 기생충으로써 모기가 매개체입니다. 심장사상충에 감염된 동물을 모기가 흡혈 시 심장사상충

omafam.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