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og/강아지 케어법

강아지 비듬 원인과 케어법

by omafam 2023. 12. 24.
반응형

강아지 비듬 원인과 케어법

강아지 비듬의 원인은 아래에 잘못된 케어 또는 질병으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강아지 비듬, 질병이 원인일 경우

 

01

알레르기성 피부염

 

강아지가 알레르기성 피부염으로 인해 비듬이 생길 경우, 피부에 가려움을 느껴 긁거나 무는 행동을 할 수 있으며 피부가 붉은기가 돌 수 있습니다. 주원인은 주로 사료의 성분에 알레르기가 있거나 벼룩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동물병원에 내원해 식습관 개선 등의 상담을 받아 근본적인 원인을 개선해 나가는 게 필요합니다.

 

02

아토피 피부염

 

강아지가 아토피 피부염이 있을 경우, 입이나 눈, 귀, 겨드랑이 사이, 허벅지 안쪽, 배 등이 붉은기가 돌며 가려움 증상을 보이며 비듬이 동반됩니다. 주로 꽃가루나 집먼지등의 환경적 요소에 의해 발생되며 동물 병원에서 약을 처방받아 복용시켜야 하며 일상생활에서는 피부를 건조하지 않게 가습기를 사용하서나 스킨케어를 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04

피부 사상균증

 

강아지가 피부사상균증에 노출됐을 경우 링웜 (원형탈모)이나 비듬이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부사상균증은 곰팡이로 인해 강아지의 피부나 털에 생기는 질병으로 사람에게도 전염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곰팡이로 인한 질병으로 집안 환경에서 곰팡이를 제거하는 것이 재발방지에 가장 중요하며 약용 목욕을 시키거나 약을 복용하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05

농피증

 

강아지가 농피증에 걸릴 경우 노란 비듬이 생기며, 가려움증으로 피부를 긁다 딱지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강아지 농피증의 원인은 강아지 피부에 존재하던 균이 비정상으로 많이 증식하며 생기는 것으로 약용과 약복용이 필요합니다. 

 

06

지루증

 

강아지가 지루증은 피부에 피지 양이 문제인데, 만약 피지 양이 과도하게 분비될 경우 피부 표면이 끈적끈적한 지성 피부가 되며, 반대로 피지 양이 너무 적을 경우에는 건조함으로 인한 비듬이 많은 건성피부가 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주로 강아지의 귀 가장자리나 겨드랑이, 배나 등 또는 발끝에서 발견할 수 있으며 특히 강아지가 나이가 들수록 악화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또한 견종에 따라 지루증이 잘 생기는 종류의 강아지들은 전용샴푸로 피지조절을 해 주는 것이 좋으며 경우에 따라 약을 복용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 내과질환이 원인일 수도 있기 때문에 수의사와 상담 및 진찰이 필요하며 이 경우 근본적인 질병 치료와 스킨케어가 동반되어야 합니다.

 

07

 

강아지가 옴이 있을 경우 심한 가려움증과 비듬이 동반되며 사람에게도 일시적으로 옮을 수 있고 역시 심한 가려움증을 유발합니다. 이 경우에는 내복약 복용과 더불어 약용샴푸로 스킨케어가 요구됩니다.

반응형

강아지 비듬, 잘못된 케어가 문제일 경우!

 

08

피부건조

 

날씨가 건조해지는 봄, 가을이나 난방을 하는 겨울에 주로 발생되며 특히나 강아지의 피부는 사람의 피부보다 얇기 때문에 건조에 취약하기 때문에 비듬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가습기를 사용하여 습도를 50-60%로 맞춰주고 목욕 후 스킨케어로 강아지 피부 보습에 신경 써 주는 것이 좋습니다.

 

09

잘못된 스킨케어나 적절하지 못한 샴푸 사용

 

강아지의 피부는 사람의 피부보다 얇고 민감하기 때문에 꼭 강아지 전용 샴푸를 이용해야 합니다. 피부가 사람보다 얇고 약하기 때문에 적절한 피지가 있어야 피부보호를 할 수 있는데 혹시라도 사람용 샴푸를 사용할 경우 약한 강아지 피부에 큰 자극이 되거나 상처를 입을 수 있으며, 강아지용 샴푸라도 세정력이 강한 샴푸를 사용하면 피부에 자극이 되어 피부장벽이 무너져 비듬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 강아지 관련 다른 글을 보려면 아래를 클릭하세요.

 

[Dog] 강아지 입양 기본 준비물

강아지를 입양하거나 임보를 계획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필요한 애견용품에 대해 알아볼게요. 1 사료 이미 먹고 있던 사료가 있을 경우, 갑작스럽게 사료를 바꿀 경우 강아지가 배앓이를 하거나

omafam.tistory.com

 

강아지 기본 접종 종류

강아지 기본 예방접종 필요한 이유 강아지가 태어나서 8-12주 까지는 모체로부터 전이된 면역항체로 인해 각종 질병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를 받지만, 이 시기가 지나고 나면 점차 면역 항체가

omafam.tistory.com

 

강아지 중성화 수술 전 알아야 할것

강아지 중성화 수술의 목적 중성화 수술의 가장 큰 목적은 소중한 반려견의 질병을 예방하는 데 있습니다. 발정이 오게 되면 암컷의 경우 밥을 먹지 않거나 잠을 자지 않는 경우도 있으며, 수컷

omafam.tistory.com

 

강아지 키울때 필수! 심장사상충약

심장사상충이란? 심장사상충은 개나 고양이의 심장이나 폐 속에 기생하는 실모양의 매우 치명적인 기생충으로써 모기가 매개체입니다. 심장사상충에 감염된 동물을 모기가 흡혈 시 심장사상충

omafam.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