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ptile & Amphibian/Helmeted Gecko

헬멧티드게코가 알을 낳았어요!

by omafam 2022. 1. 5.
반응형

헬멧티드 게코


첫 무정란 산란

헬멧티드 게코 한쌍을 입양한 지 벌써 8개월이 넘었어요. 처음 헬멧티드 게코 사진을 보고 너무 귀여워서 입양을 하고 싶었는데 이곳저곳 알아봐도 도저히 분양하는 곳을 찾을 수가 없었어요. 찾다 찾다 도저히 구할 수가 없던 차에 진짜 어렵게 수컷 한 마리를 겨우 입양할 수 있었어요! 실물로 보니 너무너무 귀여워서 꼭 커플로 키워야겠다 싶어서 또 이곳저곳을 진짜 열심히 알아봤는데 분양하는 곳도 전혀 없고 수입이 들어오려면 몇 달 기다려야 한다는데 들어와도 단독 분양은 안되고 한쌍으로만 된다고 하더라고요. 그렇게 몇 주를 이곳저곳 기웃 데다 진짜 운 좋게 한쌍 분양하는 곳을 찾아서 정말 귀한 헬멧티드 한쌍을 입양해서 집으로 데려왔어요. 그렇게 우리 집 헬멧티드 게코는 숫 2:암 1 비율이 되었어요. 커플을 데려올 당시에 이미 합사 중인 상태였고 워낙 헬멧티드 게코 같은 경우 거식이 많다고 해서 직접 귀뚜라미 먹는 것도 눈으로 보고 데려왔는데도 불구하고 세 마리다 거식으로 한동안 맘고생! 암컷 거식이 다행히 풀리고 나서는 무정란을 낳은 적이 있다 해서 혹시 금방 베이비들 볼까 하고 내심 기대했는데 한 동안 신나게 땅만 매일 파고 8개월 넘도록 아무 소식이 없었어요.

커플 입양 당시, 분양자분이 금방 알 낳을 수도 있다고 하셔서 또 급하게 펄라이트랑 에코어스도 사다 놓고 습식 은신처도 신경 써서 만들어 줬는데 말이죠ㅎㅎ 그래도 한동안 거식 때문에 어찌나 애를 먹었는지 마냥 밥 잘 먹어주는 암컷이 너무 고마웠어요! 그리고 한동안 첫 마뱀이를 시작으로 쭉 입양병에 걸려 있었는데 헬멧티드 게코들 거식 때문에 한동안 맘 조리고 고생하면서 자동으로 입양병도 싹 나았어요. 아무튼 그렇게 '그래 제발 밥만 잘 먹어다오! 올해는 열심히 먹여서 덩치만 좀 키워놔야지!' 하고 생각하고 알 생각은 까마득이 잊고 있었는데 평소처럼 방에 들어가 렉사를 살펴보는데 무슨 하얀 덩어리 같은 게 있는 거예요. 뭐지! 어제 밥 먹고 토한 건가 하고 순간 또 걱정이 너무 됐어요! 다행히 거식 풀린 다음에는 밥도 잘 먹고 잘 노는 암컷이었지만 워낙에 헬멧티드 게코 암컷 돌연사가 많다고 해서 순간 긴장을 하고 스푼으로 꺼내 뭔지 보려고 휴지 위에 올려놨는데 봐도 모르겠는 거예요. 사진은 분리시켜 놓았지만 알이랑 슬러그가 붙어있는 상태였고 요즘 암컷이 전혀 땅 파는 기미도 없었어서 알인지는 전혀 생각도 못했어요! 수저로 위에 슬러그 부분을 살살 분리시켰더니 그제야 아 알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8개월 넘게 암수 분리 사육했었어서 당연히 무정란이겠지만 분양자분이 한동안 합사 시켜서 사육 중이셨기도 하고 혹시나 하는 마음에 급하게 알 세팅을 해서 넣어놨답니다. 다행히 암컷도 알 낳고도 밥도 잘 먹고 잘 돌아다니는 게 컨디션도 아주 좋아 보여요! 한 이틀 정도 더 쉬게 한 다음 수컷이랑 합사 시켜 봐야겠어요! 수컷이 두 마리라 둘 중 누구를 붙여줘야 하나 고민인데 헬멧티드 게코를 전혀 구할 수가 없어서 수컷 한 마리는 자동으로 독수공방 시킬 거 생각하니 좀 미안해지네요. 얼른 수입이 많이 들어와서 왕창 풀렸으면 좋겠어요! 그나저나 몇 달 뒤에 헬멧티드 게코 베이비들 볼 생각하니 너무 설레네요! 헬멧티드 게코 대가족 되는 날이 너무 기다려집니다! 혹시 헬멧티드 게코 키워보고 싶으신 분들 계실까 봐 인터넷에서 알아본 간단한 알 세팅 정보 알려 드릴게요!  헬멧티드 게코는 메이팅 후 약 한 달 정도의 임신 기간을 갖는다고 해요. 헬멧티드 게코는 야생 개체가 수입 들어오는 경우가 많아서 바로 합사 해서 메이팅에 들어가는 경우도 많은 것 같은데 암컷 돌연사가 많은 걸로 봐서는 워낙 소형 종이라 약하기도 하고 사육자가 임의로 성숙하지 못한 암컷을 메이팅 붙여서 알을 낳다 죽는 경우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요. 헬멧티드 게코는 보통 한 번에 1~2개의 알을 낳고 대략 4주 주기로 6~12회의 클러치가 낳기 때문에 적게는 6개에서 알에서 많게는 12개 정도의 알을 낳는다고 해요. 알 세팅은 사육자에 따라 펄라이트만으로 세팅하는 경우도 있고 에코어스 위에 펄라이트를 얹는 경우도 있어요. 헬멧티드 케코의 해칭 온도는 26~35도이며, 26~28도에서는 주로 암컷이, 29~31도는 랜덤 성별이 32~35도에서는 수컷이 나올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따라서 헬멧티드 게코의 부화 기간도 온도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대략 1~6개월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그럼 다음 클러치 알이 나오면 또 기록 남길게요!

반응형

댓글